(수업2022) 코딩X, 캐릭터 블루투스 스피커 만들기블루투스스피커만들기 #특별한공구가필요없는 #코딩할필요없는 #비교적쉬운/저렴한”코딩 없이 캐릭터 블루투스 스피커 구성에서 “블루투스 스피커 구성은 3년간 진행하고 있다.시행 착오 끝에 코딩이 없는 캐릭터 블루투스 스피커 구성에 발전했다.단지 창작한다고 하면 아이디어를 내기 어려운 아이들이 있다.이런 아이들 때문에 범위를 좁히는 개념이다.경우를 제외한 실습은 아주 간단하다.선만 연결하면 끝이다.결국 캐릭터 형태의 사례를 구상하고 제작할 핵심이다.부품을 어떻게 넣지?전지는 노출하지 않고 어떻게 교환할 수 있도록 디자인하는 것?등이 해결해야 하는 문제이다.코딩 불필요하고 특별한 공구 불필요하고 언제든 가능하다 실습이라는 것이 좋아?!”평가 요소:구상도, 부품도, 배선도, 건전지 교환 방법, 블루투스 자료 조사”이 실습의 핵심 평가 요소는 창의적으로 구상한 아이디어를 어떻게 제품으로 구현하는가이다.1. 구상도가 알기 쉽도록 작성했니?2. 배선도를 자신이 구상한 제품에 적절하게 배치한?3. 제품 제작에 필요한 각 부분에 부품도는 빠짐없이 알기 쉽도록 작성했니?4. 건전지는 교환할 수 있도록 디자인하고 제작한 것?5. 무선 통신 Bluetooth에 관한 자료를 조사하고 작성한?6. 계획서는 시각적으로 이해하기 쉽게 작성했니?열거하면 평가 요소가 많다.제품의 완성도 및 견고성도 평가 요소의 한 항목으로 채용할 수 있다.” 수업설계 : 회로접속, 구상, 계획서 작성, 스피커 제작, 브이로그’ 수업진행과정은 크게 5단계로 구분할 수 있다. ‘ 회로접속(1~2차): 학생들의 두려움을 없애기 위해 회로를 2인 1그룹으로 만들어 본다. 그렇게 복잡하지 않고 천천히 보고 따라하면 쉽게 연결할 수 있다. 이것을 넣는 케이스를 디자인하는 것이라면 쉽게 이해할 수 있다. 빨리 해결한 학생들에게는 친한 친구를 돕거나 구상하라고 하면 된다. 완성된 회로는 지퍼백에 넣어두고 케이스가 완성되면 내부에 배치할 때 계속 사용하면 된다.’ 맨땅에 헤딩 구상(34번째):처음에는 아무 샘플 없이 구상하도록 하는 것이 좋다. 시간이 부족하면 이 과정은 생략해도 된다. 하지만 샘플을 보여주고 구상하면 트로이 목마나 시한폭탄 블루투스 스피커 같은 매우 창의적인 블루투스 스피커는 기대하기 어렵다.’ 맨땅에 헤딩 구상(34번째):처음에는 아무 샘플 없이 구상하도록 하는 것이 좋다. 시간이 부족하면 이 과정은 생략해도 된다. 하지만 샘플을 보여주고 구상하면 트로이 목마나 시한폭탄 블루투스 스피커 같은 매우 창의적인 블루투스 스피커는 기대하기 어렵다.’ 샘플을 보면서 구상(5~6번째) : 샘플을 보면서 구상하는 단계로 넘어간다. 선배들의 작품은 좋은 참고 작품이 된다. 모방 단계이기 때문에 마음에 드는 작품을 캐릭터만 바꿔 따라하려는 경향을 보인다.’만능 제작 방법” 가르쳐!”:이 실습은 아주 쉽게 제작하는 만능 제작 방법이 있다.이 방법을 미리 일러주면, 실습의 재미는 훨씬 떨어진다.창의적인 작품도 부쩍 줄어든다.물론 시간이 부족하면 구상 단계를 줄이기 위해서 이 방법을 가르치면 좋다.그래서 끝까지 고민하는 학생들이 생겼을 때, 이 방법을 일러주면 좋다.-전면을 A4사이즈로 캐릭터를 그리며 제작한다.(프린터로 출력해도 좋다.)- 인 솔 스펀지를 사용하고 일정한 두께로 길게 썬다.- 긴 인 솔 스펀지를 캐릭터의 뒷면에 붙이며 회로가 들어가는 부분과 세울 수 있게 붙인다.- 인 솔 스펀지의 경우 잘 돌아 질기고 곡선을 만들기 쉽다.혹은 네모 상자로 한 뒤 위에 클레이에서 제작된 캐릭터를 태운 형태도 간단하다.(만능 제작 방법을 알기 쉬운 동영상)”역할 분담:계획서 작성과 대 로그, 제품 제작”실습은 둘이서 하는 게 좋다.그래야 학생도 실습이 부담이 안 된다.교사도 실습비 부담이 적다.그러나 평가의 객관성과 민원이 걱정된다면 대 로그를 제외한 계획서의 작성, 제품 제작에서 개별 실습을 추진하는 것이 좋겠다.'”계획서 작성”:제품의 특징을 잘 물어보는 제목, 구상도, 배선도 부분도 시각적으로 알기 쉽도록 배치, Bluetooth자료 조사, 역할 분담 등 필수 부분에 대해서 계획서 샘플(선배 작품)을 보이면서 설명하는 것이 좋다.이 가운데 부품도 같은 제작 계획 등을 추가하여 해당 부분은 제품을 제작하는 학생이 작성하도록 하고 협력하도록 하는 방법도 있다.:두 1그룹의 경우 한명이 계획서를 작성하는 동안 한명은 제품을 만든다.역할을 명확하게 역할을 최대한 고르게 나눠야 한다.’ 제품 제작’: 실제 제품을 제작한다. 이때 계획서를 담당한 그룹원은 계획서가 완성되면 보조 역할을 수행한다. 보조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할 경우 팀원들의 말을 듣고 점수를 감점하겠다고 미리 예고해야 한다. : 제품 제작의 핵심은 완성도, 건전지 홀더가 노출되지 않고 교체할 수 있도록 설계, 견고함 등이다. 물론 전자제품이기 때문에 쇼트되지 않도록 잘 처리했는지도 확인해야 한다.’ Vlog’:Vlog는 아이들의 모습을 자세히 볼 수 있어 좋다. 다음 학년의 참고 자료로도 사용할 수 있다. 경우에 따라서는 생략할 수도 있다.: 2분 30초~3분 30초, 실습 전 과정이 잘 드러나도록 자막이 달려있고 역할 분담한 과정이 잘 드러나도록 BGM을 넣어 지루하지 않게 (전 과정을 알기 쉽게 제작한 브이로그)(완성도 높은 스피커 제작 과정)” 참고 자료 : 계획서와 작품”” 기타 팁~! : 생각나는대로 추가 “제품구입처” : 지마켓~!오토바이 튜닝 용품 ₩7,800블루투스 스피커 만들기 gmkt.kr’ 필요한 공구’: 와이어 스트립퍼(가위나 니퍼로 대체 가능), 글루건, 자, 나이프 등 ‘평가 계획’:1 연차 정보통신기술 실습으로 실시하며 점수는 없다. 대략 저런 기준으로 급간을 정해서 점수를 부여하면 될 것 같아.’ 필요한 공구’: 와이어 스트립퍼(가위나 니퍼로 대체 가능), 글루건, 자, 나이프 등 ‘평가 계획’:1 연차 정보통신기술 실습으로 실시하며 점수는 없다. 대략 저런 기준으로 급간을 정해서 점수를 부여하면 될 것 같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