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래 명세서 양식의 엑셀 파일의 예를 살펴보겠습니다.
사업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실무를 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형태의 문서를 관리하게 됩니다. 직원을 관리할 때도 서류가 필요하고 고객에게 물건을 납품했을 때도 별도의 서류를 만들어 대응해야 합니다. 매출과 같이 사업과 직결되는 지표를 관리하는 데 필수적인 거래명세서 양식을 어떻게 만들어야 하는지 소개하는 시간을 갖고자 합니다.
본인이 직접 만들기 어려워 부담스러우신 분들을 위해 거래명세서 양식 엑셀의 것을 배포하고 있으니 별도의 링크를 클릭하여 다운로드 받아 사용하셔도 됩니다. 그럼 관련 서류에 어떤 항목이 들어가야 하는지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서류에 들어가야 하는 항목은 거의 비슷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파일 맨 위에는 문서 이름이 적혀 있습니다. 오른쪽에는 괄호가 있고 공급받는 사람 보관용이라는 문구가 적혀 있습니다. 그 아래에는 공급받는 자에 대한 정보 반대편에는 공급자에 대한 정보가 들어갑니다. 자, 그러면 공급받는 사람의 칸에 들어가야 하는 요소는 무엇인지 정리해 볼까요?
상호와 사업장 주소, 그리고 전화번호와 부가가치세가 포함된 총 금액이 들어가야 합니다. 공급업체에 대한 정보도 거의 동일하게 거래 명세서 양식에 들어갑니다. 등록번호 다음에 상호와 주소가 표시되면 되고, 사업주 이름 그리고 전화 및 팩스 번호가 들어가면 됩니다. 양측의 정보가 거래명세서 양식에 모두 반영된 경우, 그 아래에는 어떤 재화에 대해 공급되었는지를 상세히 적어야 합니다. 보통 장부를 관리할 때는 시간 순으로 하는 만큼 날짜가 들어가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년과 월, 그리고 일로 날짜를 구분합니다.
그 다음에는 품목이 포함되며 그에 따른 규격과 수량 및 단가가 표기되어야 합니다. 수량과 단가가 적혀 있으면 그것을 곱해서 공급가액이 정해지기 때문에 금액이 표시됩니다. 맨 오른쪽에는 세액이 들어가면 됩니다. 세액은 부가가치세를 의미합니다. 제공하는 거래명세서 양식 엑셀에는 수식에 대한 부분이 반영되어 있기 때문에 수량과 단가가 기입되면 나머지 항목은 바로 계산되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재화에 관한 내용이 기록된 경우 그 아래에는 인수인의 이름 및 사인을 하는 란이 있어야 하며 납품을 한 사람의 이름과 날인을 하는 란이 들어가면 됩니다. 혹시 미수금이 있을지도 모르기 때문에 그것에 대해 기록하는 괄호도 필요합니다. 상기 사항은 공급받는 사람이 사용하는 것으로 공급자가 보관하는 거래명세서 양식에 대해서도 정리합니다. 비슷하다고 생각하시고 문서 제목만 다르게 쓰시면 됩니다. 만약 납품한 재화의 종류가 많다면 거래명세서 양식 엑셀을 수정해서 행을 추가해서 쓰면 됩니다. 일부 분들은 이걸 인쇄해서 손으로 쓰기도 하는데 요즘은 전산으로 잘 관리하는 편이에요. 첨부파일거래명세서관리엑셀파일.egg파일다운로드내컴퓨터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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